본문 바로가기
알아두면 돈이 되는 지식/알아두면 좋은 금융지식

▷(블랙스완 뜻) 흑고니 이론으로 알려진 Black Swan 뜻?

by GRIT HOON BLOG 2020. 2. 21.

블랙스완(Black Swan) 뜻은?


기존의 경험을 깨는 예기치 못한 변수가 경제와 사회 등에 큰 파문을 불러오는 위기 상황을 지칭하는 말입니다. 블랙스완 유례는 17세기까지 거슬러 올라갑니다. 그 당시에 유럽인은 모든 백조가 희다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1697년 네덜란드 탐험가가 호주 남부에서 흑고니를 발견하면서 통념이 깨졌습니다.  


블랙스완이라는 단어는 레바논 출신의 미국 투자전문가 나심 니콜라스 탈레브가 지난 2001년 처음 사용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탈레브는 이 같은 흑고니의 존재처럼 전혀 일어나지 않을 것 같은 상황이 개인과 기업 운명을 지배할 수 있다고 경고하였습니다. 실제로 2007년 월가의 허상을 통렬히 파헤친 저서 '블랙스완' 책을 발간하면서 서브프라임 모기지(subprime mortgage) 사태로 금융위기를 예측하면서 경제 용어로 주목을 받게 되었습니다. 현재는 서브프라임 모기지(subprime mortgage) 사태, 브렉시트(Brexit) 등 이렇듯 경험에 의해 예측할 수 없지만 큰 파급효과를 가져오는 위기 상황을 지칭하고 있습니다. 

블랙스완은 구체적으로 3가지 특징을 지닙니다.
첫 번째 과거 경험으로 알 수 없어 무엇인지 모르고 있는지조차 몰랐던 사건입니다.
두 번째 극심한 충격을 주는 사건을 말합니다.
세 번째 예측은 불가능했지만, 나중에 돌이켜보면 설명할 수 있는 사건입니다.

 

2020년 신종 코로나, 중국판 블랙스완


최근 신종 코로나로 극심한 피해를 보고 있는 중국으로부터 '블랙스완' 충격으로 전 세계가 경기 침체에 빠질 수 있다는 경고의 메시지가 흘러나왔습니다. 일부 전문가들은 이번 신종 코로나는 경제적 영향이 과거 사스(SARS) 유행 당시보다는 양호할 것이라 예상했습니다. 치사율 또한 2002~2003년 당시 사스의 치사율 11%에 비해 4%로 낮고 지난 10여 년 동안 세계 각국은 메르스나 에볼라 바이러스 등 전염병에 대한 대처 경험을 축적했기 때문에 빠르게 막아낼 수 있을 것이라 예상했기 때문입니다.

사스 및 코로나 시점 중국의 글로벌 경제 비중 비교

하지만 현재 글로벌 경제에서 중국이 차지하는 비중은 그 당시와 매우 다르다는 게 전문가들 관점입니다.  전 세계 경제에서 중국 산업 생산량의 비중은 2003년 사스 유행 당시의 8.2%에서 현재 19.7%로, 교역 비중은 5%에서 13%로, 관광객 비용 지출 비중은 3%에서 20%로, 주요 원자재 수요는 23%에서 69%로 증가했습니다. 불과 20년도 안 되는 시간에 중국 경제가 비약적으로 성장함에 따라 그 충격은 중국 경제의 확대된 양적 규모로 인해 과거보다 배가된 것입니다.

 



이런 반증은 벌써 흘러나오기 시작하였습니다. UN 세계관광기구에 따르면 지난 2018년 중국 관광객의 지출이 2800억 달러에 달했고, 전 세계 관광 소비 가운데 16%의 비중을 차지했지만 올해 들어 중국인의 해외여행이 20% 이상 급감했고, 특히 홍콩 관광은 전년 동기 대비 50% 위축되었다고 발표했습니다.

전 세계에서 차지하는 중국 GDP

전 세계에서 제일 큰 중국 소비 시장의 냉각도 글로벌 경제 충격도 작지 않다는 충격을 줄 수 있는데 중국 내수 시장 규모는 미국과 유럽을 합친 것보다 크기 때문입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신으로 소비자들이 외출과 지출을 대폭 줄이면서 이번 춘절 연휴 관련 업계의 매출이 지난해보다 40% 줄어들었습니다.  중국 현지 기업은 물론이고 애플과 테슬라 등 해외 기업들 역시 커다란 매출 타격이 이미 현실화하기 시작하였습니다. 국제 유가와 구리, 철강을 포함해 상품 가격 하락도 같은 맥락으로 전 세계 금속 원자재 시장에서 중국의 소비가 약 50%를 차지하는 만큼 전문가들은 경기 침체에 빠질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댓글